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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KOREAN EDUCATION/국어음운론강의

7장(1) 음운현상의 이해

by Euiju 2018.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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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현상이란? 음운변화를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해내는 것

 

통시적 현상과 공시적 현상을 구분하는 이유는 더 본질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 통시적 현상(변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과거에서 지금까지 시간이 변하면서)

Ex. ᄀᆞᅀᆞᆶ > 가을

 

▶ 공시적 현상(변동): 말하는 순간, 특정 상황에서 변화하는 것

Ex. Read: -   -> 읽어라[일거라], 읽으면[일그면], 읽고[일꼬], 읽는다[잉는다]

 

but 다른 언어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따르지 않는다.

 

Ex. 천안문 (tiananmun) -> 독립적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國文 -> 중국에서는 두개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국문((입력)->(출력)): 우리의 머리속에는 [궁문] -> 통시적: 과거의 어느 순간에 바뀐 것

cf. 국만[궁만] -> 공시적: 변화하는 순간에 일어난 변화

->두가지의 변화가 같지만 그 양상을 살펴봤을 때 다르다

 

 

변화, 변동의 차이를 묻지는 않을거지만, 두가지의 변화가 다르다는 것은 알아야한다.

Ex. Good morning[굼모닝]

Ex. Electric(k), Electric(s)ity

K -> S로의 변동

 

Ex. 무릎이 -> 무릅이 (과거에 이미 바뀐것): 공시적     +부엌이 -> 부억이

잎도[입도] -> 말하는 순간 바뀐 것: 통시적

-> ‘무릎이, 잎도의 입력과 출력은 같지만 다른 양상이다.

끝이[끄치]: 공시적 환경

끝에[끄테]: 공시적 환경

밭에[바테]: 공시적 환경

밭을[바틀]: 공시적 환경

밭이[바치]: ->ㅊ 발화하는 순간 바뀌는 것(공시적인 구개음화)

같이[가치]: 통시적 환경

해돋이[해도지]: ->ㅈ 이미 구개음화된 것을 기억하는 것(통시적인 구개음화)

 

▶ 공시적 환경: 곡용, 활용 이외의 일들은 모두 통시적이다

곡용: 체언 + 조사 ex. 국만[궁만]: ‘이 조사이기 때문에

활용: 어간 + 어미

 

▶ 통시적 환경: 단어내부에서 일어나는 것(ex. ᄀᆞᅀᆞᆶ > 가을)

파생: 어근 + 접사 ex. +-> 마개, +히다[가치다]: ‘가 사동접사이기 때문에

합성: 어근 + 어근 ex. +[궁물]: 합성어이기 때문에)

※ 국물[궁물], 국만[궁만]은 입력과 출력이 같이만 환경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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