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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KOREAN EDUCATION/대조언어학

(13) 표현 및 담화

by Euiju 2022.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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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 이 장에서는 언어 표현에 나타난 언어 간의 차이점에 관하여 대조한다. 

- 주어를 중심으로 표현하는지, 아니면 주제를 중심으로 표현하는지,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하는지, 인간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지를 다룬다. 

 

2. 학습자 오류 

영어권 학습자의 오류 

- 나는 오빠 한 명과 동생 한 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강아지는 다리를 네 개 가지고 있어요. 
- (전화에서) 미안해요. 나는 당신 못 들어요. 외국 사람이에요. 

 

- 영어에서는 사물의 존재를 중심으로 기술하기 보다는 have 동사를 이용하여 주어의 소유를 중심으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 (추운 아침에 선생님께 커피 한 잔을 건네며) 선생님, 커피 따뜻해요. 
- 여기 사과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 (자기소개 시) 제가 왕빙청입니다. 중국 상해에서 왔습니다. 

 

- 중국어에서 신정보와 구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이 한국어와 다리그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들은 ‘은/는’과 ‘이/가’의 사용에서 잦은 오류를 범한다. 

 

3. 주제 중심 언어와 주어 중심 언어 

한국어 (주제 중심 언어) 영어 (주어 중심 언어 / 독일어, 불어) 
마이클입니다  I am Michael 
10시입니다  It is 10'o clock
봄입니다 It is spring 

 

(1) 주제 중심 언어: 어떤 사항에 대해 어떻다고 서술하는 방법에는 주제가 문장 구성의 중심이 되는 언어이다. 

- 주제 중심 언어는 주제를 위한 명시적인 표지를 갖는다. 한국어는 ‘은/는’이 주제 표지가 된다. 

- 주제는 문장 내에서 일정한 위치가 있는데, 한국어와 일본어는 보통 문장의 앞에 위치한다. 

- it과 같은 비인칭 주어가 없고, 주어의 생략이 가능하고, 주어가 없는 무주어문이 가능하다. 

- 주제어와 서술어 간의 의미 또는 문법적인 관계가 성립하지 않을 수 있다. 

 

(2) 주어 중심 언어: 주어가 문장 구성의 중심이 되는 언어이다. (주어 생략이 어렵고, 영어의 it과 같은 비인칭 주어가 있다.)

- 서술어의 의미적 논항이어야 한다. 

- 주어 중심의 언어에서는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긴미한 의미 관계가 형성됨으로 주어가 서술어를 선택할 수 있다. 

- 주어와 서술어 사이에 긴미한 문법적 관계가 있으므로 주어가 서술어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있다. 

- 주어는 때로 서술어에 있는 일반 동사의 형태를 통제하기도 한다. 

 

4. 상황 중심 언어와 인간 중심 언어

(1) 상황 중심 언어: 인간이 표현의 중심에 나타나는 언어이다. 인간은 배경으로 후퇴되어 있고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한다. 

(2) 인간 중심 언어: 인간이 표면에 드러내지 않고 일어난 상황이 표현의 중심에 나타나는 언어이다. 인간 중심의 언어는 인간을 중심에 놓고 그 인간이 무슨 행동을 하거나 생각을 하거나 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한국어 (상황 중심 언어) 영어 (인간 중심 언어) 
단추가 떨어졌다.  I've lost a button. 
머리가 아프다  I have a headache.
뭔가 이상한 냄새가 난다.  I smell something strange. 
작년에 눈이 많이 왔다.  We had a lot of snow last year. 
비명 소리가 났다  I heard shouting.
파티가 아주 즐거웠다.  I had a great time at the party. 
(읽어 보니) 그 책은 재미있었다.  I found the book interesting. 
무엇이 보이니? What can you see?

 

- 영어는 표현의 중심에 인간을 놓고, 그 인간이 뭔가를 경험하거나 부딪힌 현실을 표현하고 있다. 

- 한국어는 인간을 표현에 내세우지 않고 상황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다. 

 

5. 청자 중심 언어와 화자 중심 언어 

- 듣는 사람을 중심으로 표현을 하는 언어가 있고, 말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언어가 있다. 

한국어와 일본어 (청자 중심 언어) 영어와 중국어 (화자 중심 언어) 
어떻게 오셨습니까?  May I help you?
신분증 좀 보여주시겠습니까?  May I have your Id card?
저를 아세요?  Do I know you?

 

- 한국어는 문장에 주어가 나타나지 않고 듣는 대상이 중심이 되어 표현하고 있다. 

- 영어에서는 의문문에 I가 등장하는 것을 보아 화자 중심 언어이다. 

 

화자 중심적 특징과 청자 중심적 특징은 부정의문문의 대답에서 잘 나타난다. 

긍정의문문에 대한 대답 

질문  대답(먹었을 때) 대답(안 먹었을 때)
점심 먹었어요? 네, 먹었어요.  아니요, 안 먹었어요. 
Have you had lunch? Yes, I have.  No, I haven't

 

 

 

 

부정의문문에 대한 대답 

질문  대답(먹었을 때) 대답(안 먹었을 때)
점심 안 먹었어요? 아니요, 먹었어요.  네, 안 먹었어요. 
Haven't you had lunch? Yes, I have.  No, I haven't 

 

- 영어에서는 긍정으로 묻든 부정으로 묻든 밥을 먹었으면 "Yes, I have", 먹지 않았으면 “No, I haven't"로 대답한다. 

- 한국어에서는 상대방의 질문에 따라 답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6. 존재 중심 언어와 소유 중심 언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태국어 
 (존재 중심 언어)
영어, 불어, 독어 (소유 중심 언어) 
그 테이블은 다리가 네 개 있다. 그 테이블의 다리는 네 개다.  The table has four legs. 
잔돈 있니? Do you have change?
자녀는 있으세요?  Do you have kids?
철수에게는 누나가 한 명 있다.  Chulsu has an elder sister. 

 

 

7. 부분 기술 언어와 전체 기술 언어 

- 한국어는 ‘말’이나 ‘제안’ 등으로 대상이 되는 영역을 한정하여 표현한다. 

- 영어는 그 말이나 제안을 한 사람 자체를 대상으로 삼아 표현한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부분 기술 언어) 영어(전체 기술 언어) 
(둘이 뭔가를 따지는 상황에서) 나는 네 말을 이해할 수 없다.  I cannot understand you. 
죄송합니다. 말씀이 안 들립니다.  Sorry, I can't hear you. 
기분이 안 좋아요.  I don't feel well. 

 

 

8. 신정보와 구정보 

- 한국어에서는 보통 구정보에는 각각 ‘은/는’을 사용하고, 신정보에는 ‘이/가’를 사용한다. 

- 영어에서는 신정보인 명사에는 부정관사 a 또는 an을 붙이고, 구정보인 명사에는 정관사 the를 붙인다. 

한국어
어, 저기 철수가 와요. 철수는 대학생이에요. 
책상에 사과가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한국어  영어 
사과가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There is an apple. The apple is delicious. 

 

 

 

 

 

9. 지시 표현 

한국어, 일본어, 태국어  영어, 중국어  
삼분법 (이것, 저것, 그것)  이분법 (this, that) 

 

 

10. Macro to Micro 언어와 Micro to Macro 언어 

- 큰 단위를 먼저 쓰고, 점차 작은 단위를 적는 언어가 있고, 반대로 적는 언어도 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태국어, 독일어
Macro to Micro Micro to Macro. 

 

 

한국어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한국대학교 인문대학 한국학과  영어 주소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College of Humanities
Hankuk University, 154 Geumnanghwaro
Gangseo-Gu, Seoul. 
한국어 날짜  2013년 3월 1일  영어 날짜  1 March 2013 
한국어 이름  김철수  영어 이름  Chulsu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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