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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 자연언어의 말소리 - 구조화된 체계
체계성은 음절을이루는 방식, 음절 내에서의 위치에 따른 자음과 모음의 분포 특성에서도 드러남
- 한국어: 어두어말 자음군 불가능
- 영어: 어두어말 자음군 가능 (예: tree, tent)
- 음절구조의 차이는 억양의 특색을 드러나게 함
- 일본어 화자들의 ‘김치’의 ‘기무치’발음
2. 학습자 오류
영어권 학습자
- 영어권에서는 음절 말 자음군 발음이 가능해 한국어 으멀 말의 자음군을 모두 발음하려는 경향
- 값[갑ㅅ], 닭[달ㄱ], 삶[살ㅁ]
- 두가지 자음 중 하나만 발음하는 것을 강조하다 보면 연음 전에 자음을 탈락시키는 오류가 나타나기도 한다.
- 닭이[다기], 읽어요[이러요/이거요]
일본어권 학습자
- 일본어의 대부분 음절이 모음으로 끝나 한국어에서 자음으로 끝나는 음절에 [으]또는 [우]를 추가하여 발음
- 날다[나루다], 길[기루], 일본[이루본], 밖[바꾸]
중국어권 학습자
- 중국어에는 종성에 올 수 있는 장애음이 없어 한국어 종성 장애음을 탈락시켜 발음
- 복잡[보짭], 대학교[대하교], 자격증[자겨증]
3. 음절 구조의 구성요소와 유형
3.1. 음절구조의 구성요소
- 일반적으로 초성-중성-종성 (두음-음절핵-말음)
- 두음과 말음은 선택적, 음절핵은 필수(안, 산)
3.1.1. 두음
- 일부 언어에선 두음이 필수적임
- 한중일의 경우 두음에 하나의 자음만 가능하지만 언어에 따라서는 자음군 허용(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 연구개 비음이 두음에 오지 못하는 언어도 있음(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3.1.2.말음
- 말음의 유무로 열린음절과 닫힌음절 구분
- 열린음절(개음절): 말음 없이 음절핵으로 끝나는 음절
- 말음을 허용하지 않는 언어 有
- 두음에 비해 발음 제약 多
- 하나의 자음 허용, 비음만 허용(중국어), 소수 자음만 허용(한국어, 베트남어 등)
3.1.3. 음절핵
- 모음이 위치하는 자리, 필수적
3.1.4. 각운
- 음절핵과 그 뒤에 오는 말음이 하나의 음운 영역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음(네덜란드어)
3.2. 음절 구조의유형
- 단순형 음절구조 (61/486, 12.5%, 하와이어, 스와힐리어, 요루바어)
- CV(자음 하나와 그 뒤에 모음이 오는)구조
- 모든 언어는 이 구조를 갖지만, 이 음절구조만 가능한 언어도 존재
2. 중간형 음절구조 (274/486, 56.4%)
- CCV 또는 CVC구조
- 한국어는 CVC
- CCV의 경우 엄격한 제약이 있어 두 번째 C는 유음이나 활음으로 제한
- CVC는 말음에 제약이 존재할 수 있음
3. 복잡형 음절구조 (151/486, 31.1%)
- 두음의 자음군이 아무런 제약을 갖지 않는 경우
- 영어와 같이 말음에 세 개 이상의 자음이 오는 구조
- 영어 : (C³)V(C⁴)
- 두음에 최대 세 개 말음에 최대 네 개
음절구조 유형 | 평균 자음 수 |
단순형 음절구조 | 19.1 |
중간형 음절구조 | 22 |
복잡형 음절구조 | 25.8 |
- 자음 목록 크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다.
4. 언어별 음절구조
4.1.한국어의 음절구조
- CVC
- 한국어는 음소문자지만 음절 단위로 모아쓴다는 특징이 있음
- 네 가지 음절 구조 가능 (V, CV, VC, CVC)
- 닫힌 음절 언어
- 모든 음절에 반드시 모음이 있어야 함
- 초성에는 위치에 따른 제약이 있음(자음군 제약과 /ㄹ/과 [ᵑ]이 오지 못함
- 종성에도 위치에 따른 제약이 있음
- 중성에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올 수 있음
4.2. 다른 언어의음절구조
4.2.1. 영어의 음절구조
- (C3)V(C4)
- 두음에는 [ᵑ]은 올 수 없으나 자음군은 가능
- 자음군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자음이 가능하며, 첫 자음이 /s/일 경우 세 개까지 가능 (spring, strike)
- C1과 C2에 엄격한 제약 있음
4.2.2. 일본어의 음절구조
- 열린 음절 바탕(C)V
4.2.3. 중국어의 음절구조
- 성무와 운모의 이분법적 사고
- 운모 필수 성모에 자음 선택
- 성조(1성, 2성, 3성, 4성)가 더해져 음절을 이룸
5. 초분절음소
- 음의 높이나 길이, 세기 등
5.1 성조
- 음높이의 변화로 단어의 의미를 구분하는 초분절음소
- 전 세계 언어 중 약 60%~70%
- 단순형 성조 언어(고 저 두 개), 복잡형 성조 언어 – 25.1%는 단순형 16.7%는 복잡형
- 음소 수가 많으면 성조가 복잡한 관계성을 보이기도 함
5.2 장단
- 음의 길이
- <밤, 밤:> <눈, 눈:>
- <아주머니[obasan], 할머니[oba:san]>
- <sit[sit], seat[si:t]> <lid[lid], lead[li:d]>
5.3 악센트
- 고저 악센트(음의 높이), 강세 악센트(음의 세기)
- 일본어는 고저 악센트 언어 <비[ame], 사탕[ame]>
- 일부 언어는 강세 악센트의 위치가 정해져 있기도 함
- 러시아어는 자유 강세 악센트, 프랑스어는 마지막 음절 악센트
5.4.억양
- 구나 문장 층위에 걸쳐 나타나는 음높이의 변화 유형
- 문장 마지막 음절에 얹히는 핵억양은 문장의 종류를 구별해 줄뿐만 아니라 화자의 가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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