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교육 KOREAN EDUCATION/대조언어학

인지언어학 관점 어휘 대조

by Euiju 2022. 1. 24.
SMALL

1. 인지언어학 관점으로 한국어의 어휘와 자기 아는 언어의 어휘를 대조

 인지는 개념 인식, 사고, 판단, 추리 등의 인식 작용이며 신체, 경험, 문화, 가치관 등이 그 결정 요인이 되는 추상적인 사고 체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인지적 대조언어학이란 세계 여러 언어들을 비교, 대조 분석하여 특징적인 언어 현상을 기술하고 그를 통해 그 언어 현상이 인간의 어떠한 정신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해석하여 인간의 보편적 인지 양상과 언어권별로 차이가 나는 상대적 인지 양상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사람들은 이 세상을 언어로써 지시하고 표현하기 위해 세상을 분절하고 범주화하여 표상하며, 어휘는 바로 이러한 인식의 단위이므로 어휘 의미론적 관점의 인지적 대조언어학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가 있다.

 첫째는 명명 여부의 비교 대조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개념을 표현할 경우 언어 사용자들이 그 개념을 인식화 언어화하였는지의 여부를 보는 것으로, 인식과 문화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가 된다. 이는 어떤 언어에는 있으나 다른 언어에는 없는 개념 등이 예시가 될 수 있는데, 한국어에서는 벼, 쌀, 밥과 같이 분화된 개념이 영어에서는 rice 하나의 단어로 표현되는 것이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다. 또한 hike, token과 같이 영어에만 있는 단어, 절, 배꼽, 콧물과 같이 한국어에만 있는 단어 등이 있다. 

 둘째는 개념 분절 방식의 비교 대조이다. 이는 행위를 어떻게 분절하여 표현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예를 들어 문을 두드리는 행위가 있을 때 이를 하나의 개념으로 표현할 수도 잇고 행위와 문을 각각 독립시킬 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는 영어의 knock이고 후자의 경우는 한국어의 문을 두드리다이다. 이 외에도 영어에서 의미가 포괄적으로 쓰린 예시로는 hungry, sprout, row, weep 등이 있다. 

 셋째는 명명 기반의 대조로 어휘 의미의 초점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예시로는 영어의 jury와 한국어의 배심원이 있다. jury의 어원은 맹세, 법이어서 맹세하는 사람이라는 의식, 즉 해야하는 일의 가장 중요한 요건인 맹세에 초점이 있다면 배심원은 보탤 배, 살필 심의 의미로 소송의 과정을 살핀다는 배심원이 하는 일 자체에 초점이 있다. 

 넷째는 어휘장 형성의 비교 대조이다. 영어의 senior가 한국어에서는 노인,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의 최고 학년, 연장자, 상관, 장로 등으로 쓰이고 한국어의 웃다가 영어로는 laugh, smile, grin, giggle 등으로 표현되는 것이 예시이다. 

 다섯째는 다의어적 의미 구조의 비교 대조이다. 제한된 어휘로 더 많은 것을 표현하기 위해 은유적인 사고를 하게 되면 어휘의 의미가 확장된다. 이때 이러한 의미 확장 방식은 언어별로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그릇, 바람, 병아리는 각각 사람 됨됨이, 외도, 초보자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영어의 vessel, wind, chick은 그렇지 않다. 반대로 영어의 circle, date, room은 각각 그룹, 미팅, 가능성이라는 의미를 지니지만 한국어의 원, 날짜, 방은 그렇지 않다. 

 여섯째는 어휘의 문법 범주적 변별성 비교 대조이다. 한국어는 신-신다, 품-품다와 같이 명사와 동사일 때 언어 형식이 다르다. 하지만 영어는 똑같은 형식으로 명사도 되고 동사도 되는 예시들이 있다. comb, dawn, rust, multiple, rush 등이 그 예시이다. 

LIST

'한국어 교육 KOREAN EDUCATION > 대조언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시제와 상  (0) 2022.01.26
대조언어학 내 코퍼스  (0) 2022.01.24
(1) 대조언어학 개괄  (0) 2022.01.24
대조언어학 기출  (0) 2022.01.24
(2) 세계 언어의 이모저모  (0) 2022.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