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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KOREAN EDUCATION/대조언어학

(1) 대조언어학 개괄

by Euiju 2022.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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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 언어유형론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
관심 영역 해당 언어 간의 공통점 해당 언어 간의 차이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 등 언어에 대한 이해 외국어 교육 등 실용적인 분야에서의 활용
접근 방법 통시적 접근 공시적 접근
언어학적 분류 이론언어학 응용언어학

 

  대조언어학 언어유형론
관심 영역 언어 간의 차이점 언어 간의 공통점
중시 분야 개별성, 구체적인 특징 보편성, 전체적인 조감도
접근 방법 공시적 접근 공시적 접근
언어학적 분류 응용언어학 이론언어학

 

2. 접근 방법 (소극적 입장 / 적극적 입장)

적극적 입장 : 대조 분석이 제2언어 학습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을 예측할 수 있으며,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 간의 차이를 학습 대상 언어를 학습하면서 겪는 유일한 어려움으로 보았다.

소극적 입장 : 대조 분석을 단순히 학습자의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 간의 차이점을 기술하는 것으로 보았다. 대조 분석 결과는 학습자의 오류는 예측할 수 없고, 단지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오류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설명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3. 난이도의 위계

Prator(1967)의 난이도의 위계이다.

0단계 : 전이두 언어 간에 차이점이나 대립되는 점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이다. 학습자는 모국어의 소리, 구조, 또는 어휘를 학습 대상 언어로 긍정적으로 단순히 전이할 수 있다.

1단계 : 융합모국어의 두 항목이 학습 대상 언어에서 본질적으로 한 항목으로 합쳐지는 경우이다. 이 경우 학습자는 모국어에서 익숙하게 해 온 언어의 구별을 학습 대상 언어에서는 무시해야 한다.

2단계 : 구별 부족모국어에 있는 어떤 항목이 학습 대상 언어에는 없는 경우이다. 학습자는 이러한 항목을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만 한다.

3단계 : 재해석모국어에 존재하는 어떤 항목이 학습 대상 언어에서는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거나 분포가 다른 경우이다.

4단계 : 과잉구별모국어에는 없거나 만일 있다고 해도 전혀 유사점이 없는 항목이 학습 대상 언어에 있어서 학습자가 배워야 하는 경우이다.

5단계 : 분리모국어에서는 하나이던 항목이 학습 대상 언어에서는 둘 또는 그 이상으로 분리되는 경우이다. 이때 학습자는 분리된 항목을 구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4. 전이 (부정적 전이 / 긍정적 전이 / 무전이)

전이 : 외국어 학습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학습자의 모국어가 학습 대상 언어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일컫는 말이다.

긍정적 전이 : 학습 내용이 두 언어에서 같을 때 일어난다.

부정적 전이 : 두 언어가 연관은 있으나 다를 때 일어난다.

무전이: 학습 내용이 두 언어에서 전화 관련성이 없을 때 일어난다.

 

5. 언어 간 간섭, 언어 내 간섭

부정적 전이(간섭)은 언어 간 간섭과 언어 내 간섭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 간 간섭 : 언어 간 범주의 차이와 구조, 규칙, 의미 차이에 의해 나타난다.

배제적 간섭 : 학습 대상 언어의 어떠한 규칙이 학습자의 모국어에는 없어서 일어나는 간섭을 말한다.

()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영어를 배울 때 정관사(the)와 부정관사(a/an)의 사용에서 겪는 어려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한국어를 배울 때 주격, 목적격 조사의 사용에서 겪는 어려움.

침입적 간섭 : 학습자의 모국어에 있는 어떠한 요소가 학습 대상 언어의 것과 서로 달라서 학습 대상 언어의 학습을 방해하는 것이다.

()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영어의 어순 때문에 한국어 학습에서 어순의 간섭을 받는 경우.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영어의 어순 때문에 받는 간섭의 경우.

언어 내 간섭 :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학습 대상 언어의 어떠한 특징을 새로 학습할 내용에 그대로 적용하면서 나타나는 현상. 이미 학습한 내용과 학습할 내용 간에 보이는 불규칙성, 복잡성, 비대칭성으로 인해 학습자가 과잉일반화하여 발생한다.

() 학습자가 한국어 학습 초기에먹어요, 좋아요등 용언의 ‘-어요/-아요활용형을 배운 후 불규칙 용언에도 같은 규칙을 적용하여춥어요, 덥어요라고 하는 경우.

 

6. 대조언어학의 연구 방법

1) 서로 대응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2) 대조하는 항목의 용어와 단위를 가급적 통일하여 기술해야 한다.

3) 언어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되 보편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4) 주가 되는 언어와 대조의 대상이 되는 언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7.  외국어교육에서의 대조언어학의 효용성 정리

1) 교사들에게는 외국어 교육 또는 제2언어 교육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2언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는 학습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소통 전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연구자들에게는 외국어 또는 제2언어 습득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에 근거를 제공한다.

4) 외국어 또는 제2언어 교재를 구성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5) 외국어 또는 제2언어 평가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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